인정을 제공하기 위한 단계

1:1 대화에서 인정을 제공하는 것은 동기부여가 되는 일터를 형성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자주 활용하면 직원들의  세 가지 기본 심리적 욕구를 지원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인정을 제공하는 것의 효과를 느끼기 위해서는 성찰과 관찰, 그리고 주기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인정을 제공하는 목표는 직원들이 본인의 유능성, 관계성, 자율성에 대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1단계

행동 또는 결과를 설명합니다.

직원의 행동이나 결과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대화의 목적과 분위기를 좌우합니다. 행동 또는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서 :

  • 구체적이고 간결해야 합니다.
  • 진행 상황 및 대화를 끝낼 포인트(endpoint)를 인식해야 합니다.
  • 직원이 주는 신호를 이해합니다.
이 영상을 보고 행동 설명이 실제로 활용되는지 확인해보십시오.

2단계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조직을 대표해서”가 아니라 여러분의 진심 어린 감사인사는 직원의 관계성에 대한 욕구를 뒷받침합니다. 감사를 표현하려면:

  • 개인적인 감사를 나타내는 언어를 사용합니다.
  • “좋은 아이디어를 계속 내달라”는 등의 통제적 표현은 자제합니다.
이 영상을 보고 감사 표현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확인해보십시오.  

3단계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합니다.

직원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는 것은 직원의 관계성과 유능성 욕구를 뒷받침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려면 :

  • 다른 사람이 경험한 긍정적인 결과에 초점을 맞춥니다.
  • 사람들이 혜택을 받아 온 구체적인 방식을 제시합니다.

이 영상을 보고 영향력 강조를 실제로 어떻게 활용하는지 확인해보십시오.  

4단계

대화하는 것을 장려합니다.

질문하는 것은 여러분이 더 많은 것을 배울수 있도록 해주며, 직원들이 성공을 맛보게 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대화를 장려하려면:

  • 직원들에게 과제, 진행 상황 등에 대해 물어봅니다.
  • 의견 교류를 위해 자유 질문을 합니다.
  • 세부 사항을 확인할 때는 한정 질문을 합니다.
이 영상을 보고 대화 장려를 실제로 어떻게 활용하는지 확인해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