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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한 리더가 팀원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이 피드백 대화를 시작하였습니다. 해당 오프닝의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B고객사에서 발생한 일에 대해 이야기 좀 나눴으면 합니다. 들어보니 일이 엉망이 된 것 같더군요. B사에서 오늘만 해도 이미 여러 번 제게 전화가 왔어요. 이러다 고객을 잃을까 걱정입니다. 일이 이렇게 커지기 전에 저에게 미리 이야기했어야 했어요.”
- 통제적이거나 비판적 언어를 사용했다.
- 팀원에게 문제의 책임을 전가했다.
- 잘못된 부분이 없다.
2. 심리적 욕구를 기반으로 피드백을 제공할 때 ‘팀원의 관점 파악하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팀원에 대한 존중의 표시이자, 팀원 스스로 그 사안의 주체로서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도울 수 있다.
- 논의하고자 하는 주제를 명확히 하고 분위기를 조성한다.
- 팀원들이 개발 및 계획한 것들을 실행할 수 있도록 그들의 내적 동기를 자극한다.
4. 한 소비재 회사의 리더가 그의 팀원에게 피드백하면서 다음과 같이질문하였습니다. 리더가 해당 질문을 한 목적은 무엇입니까?
“재입고를 하면 고객이 필요한 것을 찾을 때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혹시 이거말고도 우리가 재고를 유지할 때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이점이 있을까요?”
- 해결책 및 다음 단계 모색하기: 재고 유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게 한다.
- 토의 구성하기: 논의하고자 하는 주제를 제시한다.
- 영향력 검토하기: 재입고를 하지 못했을 경우의 문제점을 생각해 보게 한다.
5. 다음 중 ‘체계 명확히 하기’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 포괄적인 질문으로 시작해, 문제의 원인, 감정, 니즈 등에 대해 질문한다.
- 편협한 판단은 삼가고, 팀원이 개인적 이점을 찾을 수 있도록 질문한다.
- 팀원이 다음 단계를 계획할 수 있게 하고, 이후 팀원을 지원하기 위한 후속조치를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