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치 명확화를 위한 대화 유형

학습한 5단계는 성과 기대치를 명확히 해야 하는 모든 대화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상황에 따라 대화의 유형엔 다음과 같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심선 잡기 유형

이 유형의 대화는 새롭게 기준을 잡고 소통해야 할 때 이루어집니다. 계획된 일정에 공식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5단계를 순차적으로 다룹니다. 일반적으로 리더가 먼저 대화를 제안하고 주도합니다.

이 유형의 대화가 필요한 상황:

  • 조직 또는 부서, 팀의 목표가 변경 되었을 때
  • 조직, 팀에 새로운 직원이 함께 하게 되었거나 기존 직원일지라도 새로운 역할을 부여 받았을 때
  • 새로운 사업, 프로젝트, 임무를 시작하게 되었을 때
  • 새로운 팀이 꾸려졌을 때
  • 다른 사람이 이끌던 팀을 이끌게 되었을 때
"눈금 조정하기" 유형의 대화는 더 자주, 수시로, 특정 목적에 의해 이루어지며, 변화하는 상황에서 모든 직원들이 초점을 유지하게 하는 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리더 뿐 아니라 직원들도 이 유형의 대화를 먼저 시작하고 주도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5단계의 순서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의 대화가 필요한 상황:

  • 신속하고 즉각적으로 전략의 방향 전환 혹은 업무 초점의 변화가 필요할 때
  • 팀원이 자신에게 기대하거나 요구되는 사항들에 대해 혼란스러워 하거나, 불명확하거나, 목표와의 연관성을 찾지 못할 때
  • 업무량에 부담을 느끼거나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할 때

눈금 조정하기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