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 동기 : 동기 부여 하기

내적 동기 부여는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게 하지만, 리더가 직접적으로 직원들에게 내적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리더는 직원들의 3가지 심리적 욕구(유능성, 관계성, 자율성)를 만족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그들 스스로 내적 동기를 얻을 수 있게 지원해야 합니다.

3가지 심리적 욕구를 기반으로 하는 코칭은 개인의 성장, 팀워크, 그리고 업무 성과를 유지하게 하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리더가 직원들에게 내적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미지 하단 [+] 버튼을 클릭하여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유능성은 지식, 숙련 및 경험으로 가치를 인정 받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사람들은 전문 기술, 대인 관계 기술, 리더십 등 특정 스킬을 연마하고 입증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역량을 개발 및 입증할 기회를 주고, 이를 지원 해주는 것은 직원 모두에게 있어 강력한 내적 동기 유발 요인입니다.
관계성이란 동료들과 협업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다른 사람들과 “연결된” 느낌이라고 묘사합니다.
대부분의 직원들은 다른 직원들과 함께 잘 일하고 싶어합니다. 한 연구 결과는, 사람들의 이 내적 욕구가 보상을 받거나 처벌을 피하려는 외부적으로 형성된 욕구보다 더 강력할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협력하면 다양한 견해와 경험을 융합하여 더 나은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해낼 수 있습니다.
자율성은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어느 정도의 자유나 융통성을 가지려는 욕구입니다. 즉,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이드라인 내에서 자신의 행동은 스스로 통제하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그들 자신의 업무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의 자율성, 혹은 융통성을 보장받길 갈망합니다. 확립된 프로세스, 절차 및 규칙을 지키는 선에서 개인이 융통성 있게 행동할 수 있게 허가하는 것은 그들이 조직 환경에서 더욱 성장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